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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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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숙희 (한영신학대학교) 박혜경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39집 제2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113 - 13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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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균형적 유아 읽기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의미이해력, 해독능력, 음운인식 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유아의 읽기 행동양상을 살펴보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만5세 유아 100명이며 50명은 한글특성에 기초한 균형적 유아 읽기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실험집단에, 50명은 발음중심교수법을 적용하는 비교집단에 배치되었다. 2개의 프로그램은 각 집단별로 10주간 주 2회씩 실시되었다. 사전·사후 검사 자료를 t검정과 공변량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은 의미이해, 해독능력, 음운인식능력에서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다. 또한 프로그램 실시과정에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행동을 보였다. 그러므로 균형적 유아 읽기 프로그램은 유아의 의미이해, 해독능력, 음운인식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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