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성호 (한양대학교) 이정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러닝 환경 구현을 위해 관리되어야 하는 학습자 정보를 정의하고 유러닝 학습자 정보 관리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러닝은 기존 이러닝보다 학습에서의 이동성과 학습자의 학습상황에 맞는 진단 및 학습 처방이 강조된 학습환경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상황정보 수집과 이에 진단 및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유러닝 학습자 정보는 맞춤형·적응적 학습을 위한 진단 자료, 학습자의 단말기 고려, 정보관리 유형 다양화, 학습자 정보 표준화, 학습자 개인 정보 보호 강화 등 5 개 요소를 고려하여 수집 관리되어야 한다. 유러닝에 필요한 학습자 정보 모델은 6 개 항목 26 개 요소로 도출되었는데, 각기 중요도에 따라 필수 관리 요소와 선택요소로 구분하고 수집 및 관리방법을 정의하였다. 연구결과 유러닝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가 상세하게 수집 분석되어야 하나, 학습자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학습자가 정보 수집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장치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유러닝 학습자 정보 관리 모델의 설계원리
IV. 연구방법 및 절차
V. 유러닝 학습자 정보 관리 모델
VI.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