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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상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양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양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10 - 1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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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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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램제트 엔진은 현재 차세대 추진기관의 핵심구성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현재 미국, 프랑스, 일본, 중국, 인도 등 전세계적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항공우주연구원은 2007년 모델스크램제트 엔진 S1의 지상시험에 이어, 성능을 개선한 S2 모델의 지상시험을 2009년 4월 수행하였다. 엔진시험 모델은 설계마하수 6.7의 조건으로 제작되어 Off-design condition인 마하 7.7의 조건에서 지상시험이 수행되었다. 시험결과에서 본 시험모델은 흡입구 카울 안쪽의 충격파 중첩으로 인하여 유동의 박리현상이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엔진 내부의 압력진동이 관찰되었다. 그러나, 연소기 내부에서 초음속 연소는 안정적으로 발생하였으며, 엔진의 격리부는 엔진 내 압력섭동이 흡입구로 전파되는 것을 차단하여 엔진불시동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항우연의 S2 모델은 다른 시험모델과의 성능비교에서 추력 및 비추력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험장치 구성
3. 실험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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