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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철 (부산가톨릭대)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60집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159 - 17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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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구스티누스의 인식론은 인간 정신이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실한 인식을 통해서 절대적인 진리에 도달코자 하는 과정이다. 그러한 과정은 마니교의 유물론과 아카데미 학파의 회의론을 극복하면서 진리에로 나아가는 그의 사유과정 속에서 잘 드러나고 있으며, 그 사유과정의 중심에는 자기인식에 대한 문제가 놓인다. 자기인식이란 인간 스스로가 자신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인식론적으로 말하자면 인간이 사유주체이자 동시에 사유대상임을 의미한다. 즉 사유주체와 사유대상이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래서 여기서는 사유주체와 사유대상이 더 이상 분리되지 않는다. 그러나 사유주체와 사유대상(객체)이 분리되지 않으면서 어떻게 주체가 대상에 대해서 사유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에 봉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아우구스티누스는 인간 정신의 자기인식에 대한 논의에 천착하여 사유주체와 사유대상간의 관계 문제, 즉 주체로서의 자아와 자기인식의 객체(대상)로서의 자아간의 관계문제를 논의함에 의해서 해결코자 한다. 즉 아우구스티누스는 자기의식에 있어서 주체와 객체를 실체적(존재적,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나, 관계된 존재에 의해서 구분(대립)되어지는 것으로 이해한다. 그러므로 자기인식에 있어서의 자아는 동일하며, 주체와 객체 그 자체로서 관계적으로만 서로 대립된다는 것이다.

목차

[한글 요약]
1. 머리말
2. 인식행위로서의 자기인식(notitia sui)
3. 자기인식의 대상
4. 자기인식에 있어서의 주체와 객체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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