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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구 (Myongji University) 안종태 (Kangwon National Univ.)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2,915 - 2,93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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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한국자동차시장의 판매는 정부의 수요촉진 정책과 금융시장의 안정에 의해 19.5% 성장하여 145만대를 기록하였다. 각 업체들이 앞다투어 신모델을 도입하는 가운데, 쌍용차의 파산, 지엠대우의 고전, 기아차 약진 등 한국자동차시장의 경쟁구조가 변화되었다.
글로벌 금융위기 속에서도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인 현대자동차는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신속히 적응하여 신흥시장과 소형 차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사업전략을 전환시켰다. 한편, 미국 시장에서는 the Hyundai Assurance 과 Gas Lock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결과 현대차는 2009년 매출액 11.7% 증가와 영업이익 7% 증가라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단순한 추종형이 아니라 경로개척형 발전을 기해 온 한국자동차업체들에게는 여러 과제가 있다. 첫째, 한국자동차기업은 토요타의 리콜 사태로부터 교훈을 얻어야만 한다. 특히 현대자동차 역시 “관리되지 않은 성장”과 “복잡성”문제에 발목을 잡힐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하여야 한다. 둘째, 부품공급업체들의 품질향상과 R&D 투자를 위해 상생협력관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셋째, 위계적 구조와 강력한 리더십을 통해 성장해 온 것이 사실이나, 세계화 시대에 유연한 조직운영과 지역화 전략을 펼치기 위해서 창의적 문화를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넷째, 현대자동차는 경쟁모델에 비해 저평가가 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을 타개하기 위해 현대의 브랜드 이미지를 급격히 제고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현대자동차는 가격이나 엔진성능 등에서 자매회사인 기아차와 매우 비슷한 포지션을 시장에서 가지고 있다. 비록 동일한 플랫폼을 공유함으로써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고 하더라도, 시장에서의 브랜드 차별화를 위해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Korean Market Review and 2010 Forecast
Ⅱ. 2009 Glbal Market Review and Korean Automaker‘s Performance
Ⅲ. Post Crisis 2010 Outlook and Korean Automakers‘ Challenges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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