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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남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283 - 30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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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컴퓨터를 사회적인 존재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어서 컴퓨터 작업 시 순차적인 말을 건네거나 상호반응을 보여주는 등 컴퓨터가 사람과 같은 행동을 하면 컴퓨터를 인간과 같이 간주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사회적 책임 이론(social response theory)에 의하면 이와 같이 사용자는 컴퓨터는 인간과 같이 인격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컴퓨터와의 감정적인 동조 및 사람의 특성을 컴퓨터에게 부여하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D 아바타 기반의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를 대상으로 하여 실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아바타 기반의 인터넷 에이전트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조사 결과 아바타 기반의 인터넷 에이전트는 사용자들로 하여금 흥미감과 몰입감을 증진시키고, 쇼핑몰에 대한 신뢰를 증진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를 통해 잠재적인 구매의도가 증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국내 인터넷 쇼핑몰은 정체되어 있는 인터넷 쇼핑시장의 성장을 위해 아바타와 같은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더욱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표본 및 분석결과
Ⅴ.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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