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흥회 (동국대)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495 - 51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영미권의 저명한 2개 대학의 사회적 기업가 정신 교육과정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 사례는 미국의 하버드 경영대학과 영국의 옥스퍼드 쎄드 경영대학으로 사회적 기업가 정신 관련 교육과정을 가장 체계적이고 활발하게 운용하고 있는 대학들이다. 하버드 경영대학은 사회적 기업가 정신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소를 가장 먼저 시작한 대학으로 17년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데 학제간 연계 프로그램을 매우 다양하게 운용하고 있으며 사회적 기업가 과정은 최고 경영자 과정 중심으로 운영되는데 비영리 조직 관련 교과 과정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사회적 기업가 정신 프로그램의 제도적, 이론적 배경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옥스퍼드 쎄드 경영대학의 사회적 기업 프로그램은 2003년에 만들어져 매우 젊은 프로그램으로 MBA 과정에서 별도의 3개의 사회적 기업가 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쎄드 경영대학은 간접적으로는 영국의 사회경제 전통의 영향 그리고 직접적으로는 스콜 재단(Skoll Foundation)의 지원을 받아 체계적이고 의욕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영미권 두 대학의 사회적 기업가 정신 교육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사회적 기업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역사가 비교적 일천하여 독립적인 사회적 기업가 정신 교과 과정은 아직 미약하다; 2) 사회적 기업 관련 교과 과정과 활동의 기본 전통과 뿌리는 비영리 조직에 있다; 3) 대학마다 나름대로의 전통과 색깔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4)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이 매우 다양하고 풍부할 뿐만 아니라 매우 체계적인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5) 사회적 기업 관련 교육과 연구 활동의 학제적 성격이 강하다; 6) 과외 프로그램의 많은 내용과 활동들이 현장 실천 중심적이다; 7) 국제화를 지향하고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8) 연구소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한국에서는 매우 최근에 개설되기 시작하였고 아직은 대학의 정규 교육과정으로 자리를 잡지 못한 사회적 기업가 정신 교육과정의 개발에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비정규, 단기 과정으로 운영되는 우리의 사회적 기업가 정신 교육 과정의 이론적 뿌리, 그리고 제도적 근거(institutional home)는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사회적 기업가 정신 교육 이론
Ⅲ. 하버드와 쎄드 경영 대학 프로그램 비교
Ⅳ. 비교 분석
Ⅴ. 논의
Ⅵ. 결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