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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철영 (동서대학교) 최규돈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60 - 78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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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을 비롯하여 영화 제작에 있어서도 크리처를 포함한 디지털 캐릭터 배우들의 표정연기를 컴퓨터그래픽(CG) 캐릭터에 적용가능하게 만드는 고급화된 페이셜 캡처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고급화된 페이셜 캡처는 단순히 필요한 표정을 만드는 것을 떠나서 배우의 감정이 담긴 개성 있는 표정들을 CG 캐릭터나 크리처의 표정에도 반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시도들이 미약한데 이유는 페이셜 캡처라는 것이 단순히 필요 장비를 사서 적용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인간과 다른 곰이나 고릴라와 같은 디지털 크리처의 표정으로 배우의 표정연기를 적용해야 한다면 구강구조와 근육 배치가 다르므로 최적을 결과를 만들기 위한 필요기술들을 개발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크리처인 고릴라의 얼굴 골격과 근육에 맞는 고급화된 페이셜 캡처를 위한 리그 시스템을 개발하고 페이셜 캡처 장비의 한계를 기술 적용으로 극복하는 과정을 보여주어 다양한 형태를 가진 디지털 크리처의 페이셜 캡처를 위한 응용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사실적인 디지털 액터와 디지털 크리처들의 활약으로 애니메이션과 영화의 구분이 아닌 CG와 실사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시점에서 사실적인 페이셜 캡처를 위한 리그 시스템 개발과 같은 응용기술 제안을 통해 세계적인 콘텐츠 제작 흐름에 우리도 편승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페이셜 리그 시스템 연구방법
3. 리그 시스템 개발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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