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태균 (부산해강중학교) 표용수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17권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29 - 1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휴대폰의 멀티기능을 교수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활용한 도형수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휴대폰을 활용한 수업은 카메라와 동영상을 교수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상호간의 촬영 행위를 통하여 수학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는 수업모형으로 볼 수 있다.
연구내용으로는 첫째, 휴대폰 멀티기능을 활용한 교수학습모형으로 동기유발 모델과 발견적 교수학습모형을 구안하여 적용하였으며, 둘째, 생활 속의 도형문제 해결을 찾아가는 체험학습을 전개하였다. 셋째, 도형관련 다양한 ICT Web 사이트 및 실생활 체험활동 사이트를 탐색 활용하고, 학교홈페이지 수학 자료실을 교수학습과정에 활용하도록 하였다. 아울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모형을 적용하고 논리적 사고와 공간 지각력을 높이는 문제를 개발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1) 휴대폰 멀티기능을 활용한 수업을 통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활동이 이루어지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많아졌으며, 학습태도와 문제해결력이 향상되었다. 2) 자료수집 능력, 편집 및 ICT 활용능력의 향상과 함께 학습자들의 학습활동을 보다 새롭게 활성화시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신장되었다. 3) 조별, 모둠 협력학습을 통해 적극적인 학습태도를 지니게 되었으며, 기초학력 부진학생들도 교과에 대한 친밀감과 급우 간 협동정신을 함양하게 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실태분석 및 연구의 설계
Ⅳ. 연구의 실행
Ⅴ. 연구의 결과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3243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