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치정보학회 정치정보연구 정치정보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45 - 16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미디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경쟁적 매체 환경은 미디어 이용자로 하여금 선택의 범위를 확대시켰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 이용에 있어서도 기존 미디어와 비교해볼 때 더욱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이용자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바로 이러한 능동적 디지털미디어 이용자들의 특성을 밝혀내고, 또 이들의 능동성이 미디어 이용 동기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대학생 265명을 대상으로 능동성과 이용 동기를 분석하였다. 디지털 미디어 이용자의 능동성은 요인분석 결과 〈활용〉, 〈선택성〉, 〈의도성〉, 〈산만한 행동〉, 〈관여도〉 요인으로 나타났고, 디지털 미디어 이용 동기는 〈감정적 욕구〉, 〈여가선용〉, 〈환경감시〉, 〈자기애〉, 〈개인 정체성〉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변인 간 관계를 검증한 결과 〈관여도〉가 높을수록 〈감정적 욕구〉 차원에서, 〈의도성〉이 높을수록 〈여가선용〉 차원에서, 〈선택성〉이 높을수록 〈자기애〉와 〈개인 정체성〉 차원에서 디지털 미디어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입증되었고, 그 결과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및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40-00262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