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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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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김창기 (한국기계연구원) 최영 (한국기계연구원) 원상연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2 - 1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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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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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연료로서의 천연가스는 고옥탄가, 넓은 연소 한계, 낮은 미연탄화수소 배출 특성, 지구 온난화 물질인 CO₂배출저감 등 디젤과 가솔린을 대신할 수 있는 현실성 있는 대체연료이다. 그러나 희박운전 영역에서는 느린 연소속도 등으로 연소가 불안정해지고 유해 배기가스가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수소의 첨가는 연소속도를 빠르게 하고 가연한계를 확장시켜 초희박 영역에서도 안정된 운전을 가능하게 하며, NOx의 저감에 유리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수소-천연가스 혼합연료 엔진에서 수소 첨가에 따른 기본 연소특성과 희박영역 확장, 배기성능 및 효율 특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실험장치 및 방법
Ⅲ. 실험결과 및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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