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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수 (한국해양대학교) 오세진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618 - 2,62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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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추진선박의 추진시스템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전력변환장치에 의해 전동기에 공급되는 전압 및 전류에 포함되는 고조파 성분을 억제하는 것이다. 근래에 특수 선박의 전기추진시스템에서 속도 및 토크제어기법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벡터 제어방식이 많은 제어기와 복잡한 연산을 요구하고 토크의 동적 특성이 전동기의 정수변화에 영향이 큰 단점을 가지고 있어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제어기법 중에 하나가 직접토크제어방식이다. 하지만 직접토크제어방식은 영벡터를 인가하지 않으므로 토크리플이 심하여 공급 전류파형에 고조파 성분이 포함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해결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유도 전동기를 추진기로 채용하고 있는 LNG 선박의 전기추진 시스템에서 직접토크 제어방식을 사용하는 경우에 고조파 발생을 저감하기위한 제어방식을 제시한다. 새로운 직접 토크제어 방식은 샘플링 주파수의 변화 없이 복잡한 제어기를 사용하지 않고 인버터 스위칭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한 채 개선된 공간 벡터 변조법에 의해 인버터를 제어하는 방식이다. 제안된 방식의 유효성은 추진기에 공급 되는 전류파형에 포함된 고조파 성분의 분석 과속도 제어 특성을 통해 입증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의 직접토크제어
Ⅲ. 고조파 감소를 위한 직접토크제어
Ⅳ. 고조파의 전기적 특성
Ⅴ. 컴퓨터 시뮬레이션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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