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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영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성년후견학회 성년후견 성년후견 창간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37 - 5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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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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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년후견제는 노령?질병?장애 등 정신능력의 결여로 인해 일상 사무를 처리할 능력이 부족한 경우에 법원이 후견인을 선임하여 재산관리 및 신상보호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이러한 성년후견제는 시민사회 관계를 규율하는 민법상의 제도이면서 동시에 사회복지제도이기도 하다. 현재 개정 민법에 따른 성년후견제도가 시행되면서 적절한 서비스 제공과 지원체계 구축 등 사전준비가 시급하다. 특히, 제도의 운영측면에서 후견인 양성과 공급을 포함 서비스 전달체계와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요구된다.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공익기관으로 후견제도 시행 시 후견심판 등에 관한 청구권자로서의 지위를 가지게 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성년후견제 도입과 관련하여 지역사회복지를 책임지고 있는 지방자치단체가 성년후견제의 서비스 전달체계에서 어떠한 위치를 자치하게 되며 그 역할이 무엇인지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성년후견제 시행과 관련하여 국내외 문헌조사를 주로 사용하였다. 성년후견제 도입과 관련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년후견제 도입 목적과 관련하여 공익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지방자치단체의 책임과 역할을 명확하게 규정할 필요가 있다. 둘째, 후견인 양성과 관련하여 비용문제와 인력공급을 정부의 지원만 바라볼 수 없는 상황이어서 지역복지차원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적절한 준비가 요구된다. 결과적으로 사회복지측면에서 원활한 성년후견인서비스제공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가정법원 그리고 지역사회복지 단체 등 공공 및 민간자원의 참여를 통하여 지역의 인적 자원을 유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이 요구된다.

목차

국문요약
Ⅰ. 도입
Ⅱ. 우리나라 성년후견제도의 내용
Ⅲ. 성년후견제에 있어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기능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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