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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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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1998.12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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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브랜드들의 경쟁 분석의 일환으로 계층경쟁구조 모델을 이용하여 상품 브랜드 국명에 기인한 시장구조를 테스트하였다. 미국의 소형 자동차 시장의 사례를 조사하여, 특히 미국 자동차들과 일본 자동차들의 시장점유율 및 장기 브랜드 자산을 위한 경쟁에 초점을 맞추었다. 일본 자동차들의 마케팅 효과는, 그들만의 공유된 이미지 때문에 미국 자동차들의 마케팅 효과와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계층적 모델(nested model)의 총체적 가치 (inclusive value) 테스트 방법을 사용하여 상품 브랜드국명에 기인하는 시장 구조를 테스트한 결과, 일본 브랜드들은 미국 브랜드들과 다른 하부 시장 또는 세그먼트를 형성하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마케팅과 상품 브랜드 국명에 기인한 무형 자산과의 상호작용 패턴도 두 세그먼트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미국 브랜드의 유형적 마케팅으로 측정된 상대적 매력도는 어떠한 추이를 보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브랜드의 일본 브랜드에 대한 상대적 선호도는 계속 떨어졌다는 사실도 발견되었다. 결론적으로 상품 브랜드 국명은 시장구조와 소비자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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