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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3 - 2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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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인터넷 쇼핑몰에 관한 연구는 주로 페이지뷰나 체류시간과 같은 인터넷 쇼핑몰 방문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의 규명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어 왔으나, 이러한 인터넷 쇼핑몰의 방문행동이 과연 실제 구매행동으로까지 이어질 것인가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는 708명의 온라인 패널 데이터를 이용하여, 페이지뷰나 체류시간과 같은 방문행동이 실제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4개의 제품군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관계가 제품유형에 의해 달라지는가를 실증하였다. 분석결과, 페이지뷰와 체류시간과 같은 방문행동은 제품의 구매빈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인터넷 쇼핑몰 방문행동과 제품 구매빈도간의 관계는 제품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끝으로, 이러한 결과의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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