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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51 - 6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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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시장구조 분석모형은 대체적으로 포장소비재를 분석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제품시장을 협소하게 정의함으로써 분석에 포함된 경쟁상표의 숫자가 제한적이었다. 또한, 제품의 물리적 속성과 소비자 선택과의 관계에 대한 분석은 요인분석적 시장구조 분석모형을 통해 시도하였지만 그 내용은 실제 물리적 속성자료를 사용한 것이 아니라 요인분석을 통해 속성차원의 의미를 주관적으로 해석한 것이었다. 이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부분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내구재인 자동차를 분석대상으로 하고 다양한 데이터 소스로부터 제공받은 자료를 이용하여 고려상표군 정보를 선택확률에 포함시켜 340개 대안의 선택모형을 추정하고 자동차의 물리적 속성과 소비자 속성의 상호작용이 자동차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와의 차별점은 자동차의 물리적 속성과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수이외에 자동차나 운전에 대한 태도변수와 자동차 속성에 대한 평가를 추가적으로 모형에 포함하여 보다 다양한 가설의 검정이 가능해졌으며 자동차 선택에 있어서 물리적 속성뿐만 아니라 속성에 대한 평가가 미치는 영향도 분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방법론적으로는 다항로짓 모형을 중심으로 자동차 속성에 대한 소비자 민감도의 이질성을 관측된 소비자 속성과 관측되지 않은 소비자 속성을 통해 반영하였다. 모형추정 방법으로 SML(Simulated Maximum Likelihood)을 통해 자동차 속성과 소비자 속성의 교차항 계수를 추정하고 나머지 브랜드가치에 해당하는 절편, δj는 CM(Contraction Mapping)방식으로 추정하였다. 다음 단계로 브랜드가치를 종속변수로 하고 자동차 속성을 독립변수로 하는 회귀분석 모형을 3SLS로 추정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가격 내생성의 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도구변수를 사용하여 수요측면의 가격효과만을 분석하였지만 (single equation), 본 논문에서는 3SLS를 적용하여 수요측면의 가격효과뿐 만아니라 공급측면에서 브랜드가치가 가격에 미치는 영향도 동시에 분석하였다 (simultaneous equation). 단순 OLS의 추정결과와는 달리 중요한 구조적 모수 (structural parameter)의 부호, 즉, 가격 변수의 계수가 유의하며 음의 부호를 갖는 것으로 추정되었으며 동시에 브랜드가치가 높을수록 높은 가격을 책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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