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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혁상 (동양대학교) 박순응 (한국철도공사) 조명진 (한국철도공사) 민형기 (한국철도공사) 이상대 (한국철도공사) 김광식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793 - 79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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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레일빔의 길이 산정에 관해서 지반공학적 측면에서 다룬 내용을 담고 있다. 레일빔은 과거 구교에서 레일을 조립하여 침목새들을 지점삼아 가로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한 영구구조물을 일컫었으나 최근 철도시설물의 현대화로 인해 구교의 신설이 없어지면서 레일빔의 의미가 퇴색되었고 철도횡단공사시 가설기간중에 사용하는 부등침하 방지 목적의 보강레일로 그 의미가 바뀌었다. 이러한 레일빔의 길이는 레일의 구조적 안정성을 기반으로 산정하고 있으나 지반공학적인 측면에서 철도횡단구조물의 깊이에 따라 노반의 파괴각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레일빔의 길이 산정시 이를 반영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합리적인 레일빔의 길이 산정을 위해 활동영역길이와 저항영역길이로 구분하고 깊이에 따라 레일빔의 길이 산정시 이를 반영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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