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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101 - 11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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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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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의도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서비스기업 특히 호텔레스토랑과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실패상황에서 사후가정사고가 고객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서비스실패를 경험한 고객의 입장에서 시나리오기법으로 실증적으로 접근하였다. 여기서, 서비스실패상황은 일상적 서비스실패(예, 서비스실패가 자주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경우)와 이례적 서비스실패(예, 서비스실패의 발생빈도가 희박하여 가끔 발생하는 경우)로 구분하였으며, 서비스실패에 따른 서비스회복노력은 서비스회복노력이 전혀 없음(예, 무시), 서비스회복노력 있음(예, 소극적 서비스회복노력으로 추가정보만 제공하는 경우, 적극적 서비스회복노력으로 추가정보와 보상을 제공하는 경우)로 구분하였다. 호텔레스토랑 또는 패밀리레스토랑을 최근 3개월 이내에 이용한 경험이 있는 만20세 이상자를 대상으로 한국갤럽의 온라인패널을 이용한 온라인조사로 2007년 8월 2일부터 6일까지 전국단위에서 500개의 유효표본이 표집 되었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는 사후가정사고의 수는 서비스실패에 대한 서비스제공자의 회복노력의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회복노력이 없을 때는 사후가정사고가 많았으나, 소극적 서비스회복노력인 추가정보만 제시되어도 사후가정사고의 수가 감소하였으며, 특히 적극적 서비스회복노력인 추가정보와 보상을 제공했을 때는 사후가정사고의 수가 뚜렷하게 감소되었다. 또한 회복노력이 전혀 없는 경우에는 일상적 서비스실패상황에서 사후가정사고의 평균값이 높고, 소극적 회복노력이 있는 경우와 적극적인 회복노력이 있는 경우에는 이례적 서비스실패상황에서 사후가정사고의 평균값이 높으며, 소극적 서비스회복노력보다 적극적 서비스회복노력의 경우에 사후가정사고의 평균값이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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