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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41 - 5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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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호텔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고객과의 원활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기존 연구 보다 세분화하여 호텔 상품들에 대한 브랜드 개성을 연구 분석 하였다. 왜냐하면, 호텔 기업에서 생산해 내는 모든 상품을 같은 전략으로 마케팅을 해서는 고객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경쟁력 있는 상품조차도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의 객실 상품과 식음료 상품 간의 브랜드 개성 차이를 파악하고, 어떤 브랜드 개성이 호텔 고객에게 유의미한 차이를 제공하는지 분석하여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차별화의 도구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충성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어느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미한 관계에 있는지 파악하여 차별적으로 관리할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충성도를 한층 더 높일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호텔의 객실 상품과 식음료 상품 간 브랜드 개성은 흥미형에서만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른 개성들 즉, 진실형, 능력형, 세련형, 강인형에서는 고객들이 호텔 상품 간 브랜드 개성 차이를 인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에서는 진실형이 매우 유의미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진실형으로 인식하는 고객들이 호텔을 애용하고 있다는 것을 말하며 호텔 마케터는 진실형에 내포된 특성을 집중적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활용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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