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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95 - 11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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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호텔산업에 있어서 호텔의 매출액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안중의 하나로 업셀링 서비스 교육을 선택 하였고, 이 교육이 최대한의 효율과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더불어 인센티브를 조절변수로 이용하여 각각의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인 직무만족과 재무적 성과에 대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 또한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표본 대상은 각각의 호텔에서 손님에게 업셀링을 할 수 있는 객실부서와 식음료부서의 직원들로 한정 하였다. 실질적으로 매출증진을 위한 업셀링서비스 교육은 개별적 금전적 보상뿐만 아니라 칭찬 또는 표창과 같은 사회적 보상이 수반될 경우에 매출증진을 위한 직원들의 참여가 높아질수 있고 직원들의 동기부여에 훨씬 효과적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센티브제도를 실시를 함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금전적 보상인 경우 객관화되고 표준화된 보상체계 시스템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고 사회적 보상 또한 역시 경영진의 적극적인 노력없이는 이루어 질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호텔은 객관화되고 표준화된 정당한 보상체계에 대해 충분한 사전조사와 함께 경영진의 관심과 의지가 연계되어야만이 업셀링 교육이 호텔의 매출 기여에 이바지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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