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설주 (서울시립대학교) 정창용 (서울시립대학교) 손의영 (서울시립대학교) 김재영 (한국개발연구원) 고춘수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82권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37 - 4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료도로의 교통수요에서는 통행료를 통행시간으로 변환하여 적용하며, 「한계임금률법」에 의해 도출된 통행시간가치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한계임금률법」에 의해 도출된 시간가치는 사람들의 지불의사와는 다를 수 있으며, 통행거리, 통행 목적, 소득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일하게 적용되어 교통수요추정의 신뢰성을 저하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로도로 수요추정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유료도로인 우면산 터널에서의 SP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통행거리, 통행 목적, 소득수준에 따른 시간가치를 산정하였다. 그 결과 기존 시간가치에 비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기존 시간가치의 경우 편익산정을 위하여 임금수준 외에 약 30% 이상의 간접비 등을 함께 고려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기존 문헌 고찰
III. SP조사 설계 및 조사
IV. 통행시간가치 산정
V. 통행시간가치 검증
VI.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09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