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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5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155 - 17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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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Public Relations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써 기업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분야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개념적으로나 이론적으로 새로운 분야에 대해 소개하고 정리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내용과 범위 등을 살펴보고, 이를 중심으로 기존의 전문저널을 선정하여 내용을 분류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연구결과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지에 나타난 대략적인 연구동향은 대부분의 연구가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개관으로 시작하여 기업문화, 기업 아이덴티티, 사원관계, 소비자관계, 투자자관계 등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주로 기업경영과 관련된 중요한 기능 혹은 공중들과 관련된 연구가 많기 때문에 기존의 국내논문을 분석한 연구결과와는 달랐다. 다시 말해서 서구의 연구논문은 주로 기업과 직접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한 연구가 많은 반면에, 국내연구는 기업보다는 정부나 다른 기관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많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연구대상인 논문집의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근본적인 문제이기는 하나, 국내에서는 홍보 분야의 유일한 논문집이라고 볼 때 기업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가 적다는 결론이기도 하다. 따라서 앞으로 커뮤니케이션 학자들 중에서도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을 체계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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