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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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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93 - 11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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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01년부터 2008년까지 4개 중앙 일간지에서 `PR`과 `홍보`가 어떠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PR`이라는 용어는 총 926건, `홍보`는 총 51,880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빈도만 단순히 놓고 볼 때 `홍보`라는 용어가 `PR`보다 56배나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추이도 2001년부터 2008년까지 `PR`은 큰 변화가 없었는데 비해, `홍보`는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여 홍보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언론보도에서 각각의 용어가 사용된 분야를 보더라도 `PR`은 경제보도에서 사용된 비율이 높은 반면에 `홍보`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 방면에서 고루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PR`과 `홍보`가 각각 어떠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PR협회, 홍보학과처럼 특별한 가치판단이나 의미부여 없이 단지 PR과 홍보라는 용어를 사용한 경우를 제외하면 `홍보`는 선전과 판촉이라는 의미로 사용된 경우가 가장 많았다. 그러나 `PR`은 선전과 판촉이라는 의미보다 PR 본연의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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