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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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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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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0.7
수록면
221 - 25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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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광고회사 형성 과정에서 광고인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광고계 원로들의 경험을 구술사 연구 방법을 통해 분석했다. 연구 결과, 그 당시 광고 업무의 전문성을 인정받는 가장 확실한 경제적 징표는 광고대행 수수료를 인정받는 것이었으며 수수료를 인정받기 위해서 상당한 설득노력을 기울였음이 드러났다. 광고주와 광고회사의 관계를 보면 그 당시에에는 매체사가 중심이 되어 광고회사를 만들었지만, 일부는 광고주와 밀착된 인하우스 에이전시의 개념도 혼재되어 있었다. 이렇게 대행사가 매체사 및 광고주와 밀착된 소유구조를 갖게 된 것도 대행 수수료를 인정 받으려는 전략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그 당시에는 대학에서 광고교육을 받지 않던 시절이라 대행사에서 사원의 전문교육에 신경을 많이 썼으며, 그 구체적인 방안이 신입사원 공채와 직원들의 해외 연수였다고 제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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