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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1995.8
수록면
239 - 26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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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을 설명하는 속성은 구체적인 속성에서 추상적인 속성까지의 계층구조를 가지고 있다. 마케팅관리자는 제품의 위상을 정립하는데 있어서 제품이 갖고 있는 구체적 속성을 소비자가 제품을 소비하는데 추구하는 바람직한 결과나 가치에 연결시켜야 성공적 포지셔닝이 가능하다. 속성의 계층구조 분석을 위하여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기법에는 래더링 기법과 계층적 군집분석이 있다. 그러나 정상적 분석방법인 래더링 기법은 분석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많이 의존하여 객관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또한 계층적 군집분석은 속성간의 계층성을 나타내는 비대칭성에 관련된 정보를 자료의 변화과정에서 상실되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대칭형 다차원척도법에 속성의 인과수준을 나타내는 파라미터를 추가한 비대칭성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하여 객관적으로 속성의 수평구조와 수직구조(계층구조)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기존의 래더링 기법이나 군집분석에 의한 계층구조방법과 비교 예시하였다. 이 방법은 래더링 기법과 달리 계량적이고 객관적인 모형에 입각하여 계층지도를 그릴 수 있고, 계층적 군집분석에서 처럼 원자료가 갖고 있는 인과관계 정보(속성간의 비대칭성)를 잃지 않고도 자료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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