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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1995.8
수록면
213 - 23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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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직문화에 대한 경쟁가치적 접근에 기초하여, 기업조직의 문화적 프로필이 다름에 따라 조직효과성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분석하고 있다. 먼저 82개 표본기업들을 대상으로 군집분석(cluster analysis)을 실시하여 의미있는 차이를 보여주는 세가지 조직문화 프로필을 도출하였고, 이들 상이한 조직문화 프로필을 가지는 기업조직들간에 `직장생활만족`과 `조직몰입`등 조직효과성 변수에 있어서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실증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서로 경쟁적인 가치나 목표들간에 역동적인 균형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는 조직문화 프로필이 조직효과성에 긍정적일 수 있다는 경쟁가치적 접근의 가정이 지지되었다. 또한 조직혁신을 위한 최근의 노력들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표본기업들에 있어서는 아직도 `위계지향` 및 `관계지향 문화`가 상대적으로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조직효과성의 제고를 위해서는 `혁신지향` 및 `과업지향 문화`를 더욱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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