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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733 - 74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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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별로 가격촉진이 시행되는 횟수와 가격할인의 정도가 차이가 나는 것은 주변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제품에 따라 가격촉진의 형태가 차이가 나는 이유를 제품충성도의 차이라고 보고 충성도가 낮은 제품은 가격촉진을 자주 시행하나 가격할인의 폭은 적을 거시여 충성도가 높은 제품은 가격촉진을 자주 시행하지 않으나 가격할인은 크게 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게임이론에 근거한 모델을 활용하여 분석적으로 가설을 검증해보고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미국의 슈퍼마켓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제품별 가격촉진의 깊이와 빈도를 측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제품 충성도를 측정하여 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에는 군집내 데이터들이 상관관계가 큰 경우에 사용되는 GEE(Generalized Estimating Equations)를 사용하여 회귀계수를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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