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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04.4
수록면
531 - 572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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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과의 연계성은 개별기업별 특성에 따라서 달라질 것이며 특히 외국인 투자자들의 투자가 많은 기업의 경우와 그렇지 않은 기업의 경우 해외시장과의 연계성 정도는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하고자 해외시장수익률로 미국시장의 S&P500 지수수익률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미국시장과의 민감도계수와 외국인 투자자의 거래비중간의 횡단면희귀분석을 실시하여 개별기업별로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개별기업의 미국시장과의 민감도 계수는 투자자의 거래비중이 커질 수록 더 커지는 양(+)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분석은 개별기업단위로 미국시장과의 민감도를 추정하여 이 값과 개별기업의 특성변수인 외국인 투자자의 거래비중간의 횡단면희귀분석을 실시한 것으로 개별기업의 특성에 초점을 둔 분석이다. 둘째, 재무론에서 중요한 부분인 포트폴리오 구성에 따른 특성 반영을 고려하여 개별기업별 특성을 고려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경우 해외시장과의 연계성에 있어서 그 영향력이 그대로 유지되는지도 분석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외국인투자자자의 거래비중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다시 포트폴리오군별로 시가총액에 따라 세분화하여 총 20개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포트폴리오들간에 미국시장과의 연계성이 차이가 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외국인 투자자의 거래비중이 높고 시가총액이 높은 포트폴리오일 수록 미국시장과의 연계성은 더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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