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3권 제6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1,875 - 1,89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원기준관점 및 자원기준관점의 연장인 사회자본이론의 관계론적 관점에서 국민경제와 기업의 국제진출에 있어서 중요성이 높아가고 있는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기업특유의 자원, 자원과 제휴간의 상호작용, 전략적 의도와 제휴간의 상호작용이 중소벤처기업의 국제진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회귀분석 결과는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R&D역량을 축적한 중소벤처기업은 그러한 자원을 활용하여 국제진출을 증대할 수 있으나 광고비비중으로 측정한 마케팅역량은 중소벤처기업의 국제진출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또한 R&D역량과 마케팅제휴간의 상호작용, 마케팅역량과 기술제휴간의 상호작용이 중소벤처기업의 국제진출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 결과는 본질적으로 자원이 충분치 않은 중소벤처기업은 자신이 보유하는 자원과 외부 조직과의 제휴를 통해 조달한 보완적인 자원을 효과적으로 결합시킴으로써 국제진출을 확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끝으로 본 연구는 전략적 의도와 제휴의 상호작용은 중소벤처기업이 전략적 의도를 가지고 마케팅제휴를 한 경우에만 국제진출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