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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183 - 20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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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과 기업간(B2B) 전자상거래 부문이 급성장함에 따라 초기에 기업과 소비자간(B2C) 부분에 집중되었던 대한 관심이 기업과 기업간(B2B) 전자상거래로 이동하고 있다. B2B 전자상거래 부문에서도 가장 두드러진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거래유형이 바로 B2B e-마켓플레이스이다. e-마켓플레이스란 인터넷상에서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들이 대면하고 거래를 이룰 수 있도록 해주는 가상의 시장을 의미한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e-마켓플레이스가 구매, 판매, 고객지원, 제품, 서비스 등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의 장이 되고 있으며 현재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기존의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중개자 없이 개별기업 차원에서 이용되었다면, e-마켓플레이스는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들이 인터넷상에서 정보를 교환하고 거래를 수행함으로써 기업간 거래방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학계나 업계의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B2B e-마켓플레이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들간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네트워크 이론 및 기업간 정보시스템 연구,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최근의 B2B 전자상거래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e-마켓플레이스 이용의 선행변수로 신뢰와 몰입, 네트워크 외부성 및 시스템 통합을 제시하였다. MRO e-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하고 있는 187개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 결과, 네트워크 외부성, 신뢰 및 시스템통합은 몰입과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e-마켓플레이스 운영기업이 감안해야 할 몇 가지 주요 경영관리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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