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사빈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0집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5 - 21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동화는 유아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정신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하는 교육적 가치를 가진다. 특히 전래동화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구전되면서 인간의 본질적인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 동화 「백설공주」는 유럽지역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민담으로,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에서도 가장 많이 읽히는 서양의 전래 동화 중 하나이다.
정신분석학의 창시자로 불리는 프로이트는 사람들이 살면서 겪는 많은 갈등과 문제들이 전래동화 속에 들어있다고 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이 즐겨보는 동화 「백설공주」를 프로이트식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백설공주」를 중심으로 한 통합과정을 제시하여, 아동문학을 중심으로 한 통합과정의 실제와 함께 그 의미를 찾고자 하였다. 동화 「백설공주」는 작품 자체가 내포하고 있는 문학적 가치도 크지만,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육적으로 적용되었을 때 더 큰 유아교육적 가치를 발산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동화 「백설공주」의 정신분석학적 해석
Ⅲ. 동화 「백설공주」의 유아교육기관에의 적용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5-001103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