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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유림 (광주여자대학교) 박은실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29 - 39 (11page)
DOI
10.15724/jslhd.2025.34.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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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동화책을 이용한 교육은 유아들의 교육에도 적극적으로 활용되며 많은 선행 연구에서도 그 효과가 검증되고 있다. 동화를 활용한 교육을 통해 유아의 어휘증진 및 구문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생활동화와 전래동화의 의미 및 구문 특성을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방법 : 의미 및 구문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3~5세 유아를 위한 생활동화와 전래동화를 각 10권씩 선정하였다. 생활동화와 전래동화의 의미 특성 비교를 위해 품사별 비율, 품사별 어휘다양도를 분석하였다. 생활동화와 전래동화의 구문 특성 비교를 위해 복문 비율, 복문 유형별 비율, 종속절 유형별 비율을 분석하였다.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생활동화와 전래동화의 의미 및 구문 특성을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결과 : 첫째, 생활동화와 전래동화 간 품사별 비율을 살펴보면 동사의 비율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생활동화와 전래동화 간 품사별 어휘다양도를 살펴보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생활동화와 전래동화 간 복문 비율을 살펴보면 전래동화가 생활동화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동화와 전래동화 간 복문 유형별 비율을 살펴보면 내포문과 혼합문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접속문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내포문의 비율은 생활동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혼합문의 비율은 전래동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동화와 전래동화 간 종속절 유형별 비율을 살펴보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동화책을 활용한 교육현장 및 언어재활 임상현장에서 의미 및 구문발달 수준과 동화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한다면 언어발달에도 긍정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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