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69 - 29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특수학급에서 수학동화를 활용한 수학 수업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변화하는 교사의 실천적 지식은 무엇이고, 그러한 지식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질적연구방법론 중 실행연구를 적용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연구자이자 수업자인 교사 자신과 2명의 학급 학생, 그리고 4명의 참여관찰자이다. 연구 결과, 동화내용과 학생 수준에 적합한 과제분석을 통해 난이도 조절과 학습량 조절로 수행수준에 적합한 활동을 제시해야하며, 수업 과정 전반에서 학생의 성장에 대한 평가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생활소재를 활용한 동화의 활용과 동화의 맥락과 연계되는 다양한 활동의 제시, 여러 가지 동화전달방법의 사용, 동화사용목적의 명확성 확보 등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수학수업의 반성적 실행과정을 통해서 수업 현장에서 나타나는 교수기술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수업을 개선시킬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