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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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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3 - 10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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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미닝아웃의 소비문화가 풍요로운 삶에 윤리적 가치의 중요성을 가져오면서 새로운 소비의식이대두되고 있다. 패션계 역시 현대 윤리와 지속가능성을 바탕으로 하는 윤리적 패션디자인이 강조되고 있는추세이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윤리적 패션디자인의 특징 및 사례를 분석하고 지향 가치별 범주를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윤리적 패션디자인에 의해 변화를 겪고 있는 패션 분야를 사례 중심으로 관찰하면서윤리적 패션디자인의 특징을 기업윤리, 디자인 윤리, 소비 윤리 등 세 차원에서 도출하였다. 그리고 현시점에필요한 패션디자인의 윤리적 지향 가치를 사회 중심적 가치, 환경 중심적 가치, 문화 중심적 가치 등 세 가지로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의 심미적 가치 전달에서 사회적 가치 영역의중요성이 강조되는 패션계의 윤리적 디자인 방향성이 지속가능성과 깊은 관련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윤리적 패션의 기준에 의거하여 기업, 디자인, 소비 등 세 가지 윤리의 사례를 통해 윤리적 패션디자인의특징을 도출하였다. 셋째, 도출된 윤리적 패션디자인의 특징들 및 지향 가치가 상관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책임감 있는 공급과 소비 양 측면의 조화를 유도하는 범주화가 구축되는 것이 시급하다. 범주화는 지속가능한 우리의 행보를 점검하고 정하는 일이다. 본 연구는 지난 몇 년간 윤리적 패션디자인에 의해 변화를겪고 있는 패션 분야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윤리적 패션디자인의 지향 가치 범주화를 통해 윤리적 패션디자인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한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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