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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섭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8 No.1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87 - 201 (15page)
DOI
10.15187/adr.2015.02.113.1.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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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창의 과정에서 이미지 사고 역할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사고와 감각의 오랜 이분법적 분리와 감각을 경시하는 전통 때문에, 감각과 직관 능력이 관계하는 이미지 사고는 크게 주목받지 못해 왔다 심리학의 인지주의와 표상주의는 창의성을 신경적 요소의 연결로 설명하여 창의성의 논리적인 면을 부각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창의성이 뇌 속에서 일어나는 표상들의 연결이 아닌 이미지를 매개로 하는 뇌와 몸, 그리고 세계의 연결된 연장 속에서 발생하는 것임을 주장한다
연구방법 : 창의성이 발현되는 인지 체계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입장에 대해 알아보고 그 입장을 반대하는 비인지주의적 입장의 이론과 베르그손을 중심으로 한 이미지에 대한 철학적 입장을 대비하여 정리했다 이러한 이미지에 대한 탐구를 토대로 이미지 사고를 스케치를 예시로 들어 논의하고자 했다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길포드의 확산적 창의 측정 실험을 실행해 그 논거로 삼고자 했다
연구결과 : 실험을 통한 결과로서 이미지 사고의 대표적인 창의 발상 방법인 스케치가 양적, 질적 측면에서 더 자유로운 이미지 연상 능력을 강화시켰다고 볼 수 있었다 지식(언어)적 습득 그룹과 스케치라는 손과 몸의 능력이 개입된 각 실험군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났다면 그것은 스케치라는 행위와 이미지적 사고 행위에 따른 결과로 볼 수 있다
결론 : 이미지 사고와 창의성에 대한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베르그손의 이론을 빌리면 스케치는 ‘지속’의 과정 속에서 신체와 세계가 연결되는 물질화되는 과정이다 창조 과정에서 이미지 사고를 동반하는 스케치는 지식의 습득을 통한 언어적 사고보다 비논리적인 창의적 연결을 가능케 한다는 결론을 낼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창의적 과정의 인지 체계
3. 이미지론
4. 창조 과정에서의 스케치
5. 확산적 사고 실험
6. 결론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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