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재호 (세명대학교) 신진우 (세명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13 - 12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융합적 디자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정부정책에 의하여 대학의 교육도 변화하는 추세이다. 수능과 학생부의 전형자료로 선발하는 디자인 대학의 비실기 입학전형이 증가하고 있으며, 실기능력 여부의 구별 없이 하나의 교과과정에서 교육받고 있다. 이러한 교과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입학 후 학생의 학업 성취도에 대한 부분이다. 이에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하나의 교과과정에서 교육하기 위한 스케치 통합 교육 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바탕으로한 스케치 교육모델 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실기 유무에 따른 격차를 줄이고 스케치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디자인 실무에서 사용하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스케치 과정 추이를 실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구체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범위 및 대상은 실기 및 비실기 전형으로 입학한 산업디자인학과 저학년 기초 교육과정인 스케치 과목으로 연구에 참여한 실기 및 비실기 전형 학생의 비율은 45%대 55%이다. 그 결과 하나의 통합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실기 유무의 구분 없이 소규모 단위의 개인별 학습을 할 수 있었다. 기본적인 스케치기법과 디자인 프로세스 단계별로 프로젝트형 스케치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학생 스스로가 문제점을 해결하며 그에 적절한 창의적인 해결안으로 독창적인 형태를 구현하는 스케치 표현력뿐만 아니라 디자인의 핵심능력인 창의력과 통합적 문제해결능력 향상 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교육사례연구 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인 스케치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디자인 기초실기교육에 적용할 새로운 스케치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87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