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혜신 (파라다이스복지재단) 이숙향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99 - 127 (29page)
DOI
10.18541/ser.2015.02.14.1.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기관리전략을 이용한 자기일과계획하기 교수가 지적장애청소년의 자기일과계획하기, 자기주도 활동 및 일과활동패턴의 다양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실험은 일반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경도 지적장애청소년 세 명을 대상으로, 각 연구 참여자의 가정 및 지역사회 환경에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이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 및 일반화 단계로 진행되었으며, 중재기간 동안 연구 참여자들이 자유 시간 동안 활동계획표를 이용하여 자신의 일과를 계획하고 자기관리전략을 이용하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수하였다. 그 결과, 세 명의 연구 참여자 모두 중재 회기가 더해갈수록 자기일과계획하기와 자기주도 활동 수행이 증가되었으며, 자유 시간 동안 다양한 유형의 활동 수행도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장애인들의 삶의 질과 관련하여 최근 부각되고 있는 자기결정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장애학생이 주도적으로 삶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데 효과적인 자기관리전략을 자기일과계획하기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지적장애청소년이 다양한 일과활동 수행과 자유 시간 활용에 보다 능동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245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