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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7 - 7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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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지적장애 학생의 읽기 기술 개선에 변별⋅촉구⋅용암 기법을 통합한 읽기 교수 프로그램이 효과적인지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이 연구의 대상 학생은 Y시에 소재한 특수학교의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3급 남학생 1명이다. 연구기간은 회기 당 40분씩 총 20회기였으며 주당 4-5회 수행하였다. 중재도구는 변별⋅촉구⋅용암 기법을 통합하여 구성한 읽기 교수 프로그램이고 설계는 AB 설계를 연구 특성에 맞게 변형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 교수 프로그램을 통해 지적장애 학생의 읽기 속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둘째, 읽기 교수 프로그램을 통해 지적장애 학생의 오류 백분율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셋째, 읽기 교수 프로그램을 통해 지적장애 학생의 이해력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변별⋅촉구⋅용암 기법을 통합하여 적용한 읽기 교수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학생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읽기 전략이 될 수 있으며, 교육현장에서 이 학생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용해볼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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