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진 (건양대학교) 전혜인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35 - 361 (27page)
DOI
10.18541/ser.2015.02.14.1.3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발달장애학생의 성문제 행동에 대한 특수교사의 경험과 지원요구를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자신이 담당하는 학급에서 성행동 문제를 갖는 학생을 가르친 경험이 있는 특수교사 6명을 심층면담 하였다. 수집된 면담자료를 질적 분석한 결과 4개의 주제와 10개의 부 주제로 나타났다. 첫째, ‘성문제 행동 마주하기’주제에서 교사들은 성문제 행동을 자연스러운 현상, 고쳐야 하는 문제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둘째, ‘내가 해줄 수 있는 일’주제에서는 성문제 행동을 지켜봐주기, 적극적으로 지도하기의 지도 방식으로 나타냈으며, 셋째, ‘성문제 행동 지도의 장벽’ 주제에서는 지도하기 어려운 아이들, 내가 하는 게 맞는 걸까, 가정의 비협조와 같은 어려움 등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바라는 지원’이라는 주제 하에 함께 해요, 환경의 변화, 활용 가능한 실제와 같은 부 주제들이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에 따라 장애학생의 성문제 행동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과 어려움을 제시하고, 학교현장에서 발달장애학생의 성문제 행동을 지도하는데 있어 실제적이고 활용가능한 지원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245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