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진 (침례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5 - 191 (17page)
DOI
10.16881/jss.2017.01.28.1.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문제행동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교사들은 학생들의 문제행동을 지도하고 교육하는데 상당한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문제행동에 대한 결과중심의 처벌적 행동지도방법이 주가 될 뿐, 평소 학급운영을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이나 문제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책들은 거의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행동에 대한 가장 효과적 지도방법 중 하나가 바로 긍정적 행동지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행동지원을 학급차원에서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보편적인 방안을 구축하는 모형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5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요구도를 조사한 결과, 약 80% 정도가 PBS가 학교현장에 도움이 되고, PBS를 적용해 볼 생각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구체적인 모형을 살펴보면, 준비단계에서는 긍정행동지원팀 구성, 학부모협력체계 구축, 기대행동 선정, 강화계획세우기, 교실환경구축 등을 제시한다. 실행단계에서는 사회적기술 교수, 강화실시, 문제행동학생지도, 학생모니터링 및 수정, 효과평가단계 등을 제시할 수 있다. 이 모형을 일반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문제행동을 줄이고, 학업성취 및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동시에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교사들의 효능감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06-002169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