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진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1 - 17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개념 이해, 지도 방법, 지도 시 어려움에 대한 조사를 통해 문제행동에 대한 영유아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예비 연구를 통해 현직 교사의 의견을 반영한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설문지는 기본 인적사항, 문제행동의 개념 파악, 지도를 위한 원인 파악, 지도를 위한 지원전략, 지도 시 어려움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제작된 설문지는 서울, 경인 지역의 영유아 교사에게 실시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영유아 교사들은 행동이 공격적이며 타인에게 물리적 피해를 입히는 경우를 문제행동이라고 생각한 반면, 유아 개인의 문제, 타인에게 물리적 피해가 가해지지 않는 경우는 문제행동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영유아 교사들은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원인을 파악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으나 성인에게 원인을 찾기보다는 영유아에게 원인을 찾고자하였고, 지도 전략을 행하는 데 있어서는 교사의 담당 연령과 기관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영유아 교사들은 문제행동 지도에 대해 약간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경력에 따라 어려움을 느끼는 정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