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경 (남구구립해오름어린이집) 표정민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5 - 69 (25page)
DOI
dx.doi.org/10.36358/JCE.2024.24.2.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 교육현장에서 문제행동 지도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를 대상으로 긍정적행동지원 기반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교사의 문제행동지도 교수효능감의 변화와 긍정적행동지원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다. G광역시에 재직하고 있는 영유아 교사 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그 효과를 양적 및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행동지도 교수효능감은 사전-사후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개인적 효능감이 가장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긍정적행동지원 실행에서는 규칙선정 및 지도 요인만이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긍정적행동지원의 인식변화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긍정적행동지원 실행 후 교사들의 경험과 인식의 변화를 인터뷰를 통해 살펴보았으며,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가 변화되고 문제행동을 바라보는 교사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긍정적 행동지원의 영유아 문제행동 예방 및 창의성 촉진에 대한 탐색적 연구로 추후 실제로 유아의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하는 연구가 진행되기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