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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희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64집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73 - 407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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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대진대학교에서 현재 교양 교육의 하나로 진행되고 있는 글쓰기 강좌의 교육 과정 중 ‘협동 학습’의 수업 사례를 소개하고 이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 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최근 대학에서 ‘읽기’ 위주의 국어 교육이 ‘글쓰기’ 위주로 개편되었다. 이는 국어 교육의 목표가 ‘글쓴이의 생각을 이해함으로써 배경지식을 넓히고 사고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에서 ‘창의적, 논리적으로 사고한 것을 효과적으로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으로 변화된 것이다. 이러한 국어 교육의 변화와 현 사회적 요구?협력적인 과정에서 발휘되는 의사소통 능력?를 반영한 ‘협동 학습’의 수업 사례를 소개하려 한다. ‘협동 학습’은 학습 능력이 각기 다른 사회 구성원이, 언어를 통한 활발한 상호 작용을 통해 서로 협조하면서 모두가 성공적으로 학습 목표를 성취하게 하는 상호 의존적인 학습 활동이다.
‘협동 학습’의 수업 진행 방식은 세 단계 -‘협동 학습’ 전 단계, ‘협동 학습’ 활동단계, ‘협동 학습’ 평가 단계 -로 구분된다. ‘협동 학습’ 전 단계에서는 약 15분간 교사가 학생들의 모둠을 구성하고 준비물을 배부한 뒤 활동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다. ‘협동 학습’ 활동 단계에서는 모둠의 학생들이 약 60분 간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하며 과제를 해결해 나간다. ‘협동 학습’ 평가 단계에서 학생들은 약 30분 간 모둠별 발표를 듣고 나눠 준 ‘평가지’를 바탕으로 채점을 한다.
글쓰기 교육이 강화되었지만 학생들은 여전히 글쓰기를 어려워한다.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이 바로 ‘협동 학습’이라고 생각한다. 글쓰기에서 중요한 것은 사고의 확장인데 ‘협동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재미있게 사고를 확장하여 글쓰기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협동 학습의 개념과 사례
3. 맺음말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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