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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정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한성어문학 한성어문학 제45권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33 - 174 (42page)
DOI
10.23114/hsemh.2021.45..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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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Task 활동에서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활성화하여 학업적 요인 및 정의적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우선 외국어교육에서의 유형 적용을 살펴보았으며, 주제어로 협동학습 혹은 각 유형의 이름을 검색하여 확인하였다. 하지만 필요성에 비해 영어교육 외 외국어교육에서의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특히, 한국어교육은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주제어로 유형 구분이 어려웠으며, 그 유형이 대부분 구조중심, Jigsaw로 한정적이거나, ‘협동하여 학습 목표에 도달한다’와 같이 포괄적인 개념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와 실제 교실 학습 사용이 동등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교육의 3요소 중 하나인 교재를 살펴보았으며, 그 전에 협동학습 유형을 살펴보았다. 대상 교재는 세 기관의 중급, 기능 통합을 기준으로 삼았으며, 내용은 취지에 부합하는 Task 규모의 활동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과정은 우선, 모든 Task를 취합하여 세부 유형으로 분류하고, 협동학습 유형의 기준을 기본적인 틀과 필수적 방안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세부적 활동에 맞게 재분류하였다. 분석 결과, 유형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지만, 하나의 유형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고, 그 이유로 교실에서의 활용 가능성, 학습자의 성향, 시간적 분배로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재 분석과 협동학습 유형을 살펴본 것을 기반으로 어떤 환경에서, 어떠한 기능을 통하여 사용하면 좋은지 등에 대한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비교적 사용되지 않은 유형인 ‘CIRC, TGT’ 유형을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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