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경 (순천향대학교) 박기표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63 - 19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협동학습과 협력학습의 차이를 설명하고 주로 대학 영어 읽기 교육에서 협동학습에 관해 광범위하게 진행된 최근 연구를 정서적 영역, 동기영역, 학습 분위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상기한 세 영역 간의 상호 관계를 통해 독해력이 향상되었는데 구체적으로 협동학습 결과 나타난 우호적인 학습 분위기가 학습자의 정서와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 영어 독해력이 상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영어 독해 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 원리를 내재한 협동학습 모형을 개발하였고, 이 모형을 바탕으로 실제 영어 독해 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 수업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협동학습이 영어 독해 교육에 미치는 효과에 관해 이론적 이해와 실제적 활용에 기여하리라 생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