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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내영 (경성대)
저널정보
중국문화연구학회 중국문화연구 中國文化硏究 第27輯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39 - 183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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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국의 티벳 출신 영화감독인 페마 체덴의 ‘티벳영화’와 특징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이 갖는 사회맥락적(context) 의미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페마 감독은 1991년부터 40여편의 중단편 소설을 발표해온 작가이며, 2002년부터 영화활동을 시작하여, 2편의 단편영화와 5편의 장편영화를 연출한 독립영화감독이다. 이 글에서는 그의 대표작인〈성스러운 돌(靜靜的??石)〉(2005년), 〈늙은 개(老狗, Old Dog)〉(2011년), 〈오색신전(五彩神箭, The Sacred Arrow)〉(2014)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았다.
그의 작품은 첫째, 영상미학적 측면에서 간단한 내러티브 속에 ‘고정된 카메라 + 풀 쇼트(full shot) + 롱 테이크(long take)’를 사용하는 영상미학을 창조해왔다. 이러한 미학은 제3자적 시선에서 영화의 공간과 사건을 사색하고 성찰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와 ‘공간적 여백’을 제공한다. 둘째, 주제의식 측면에서 그는 ‘말하지 않고 티벳스러움(Tibetan-ness)을 드러내기’를 보여준다. 티벳의 전통문화를 전면에 드러내면서, 정치적 주권문제, 한족화 문제, 현대식 개발 문제, 물질주의 가치관의 범람에 대해 ‘말하지 않고 드러내기, 즉 무어화(無語話)’방식으로 관객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한다. 셋째, 사회맥락적 측면에서 그의 작품은 티벳의 문화정체성이 담긴 ‘티벳영화’이지만, 문화정치학적으로는 티벳의 민족의식뿐 아니라 중국 정부의 중화민족이데올로기에 부합하는 소수민족 감독으로서의 양면성을 보여주기도 한다.
페마 체덴 감독은 중국/티벳이라는 이중신분 속에서도 티벳인 스스로 티벳인의 문화와 삶을 발화(發話)한 최초의 ‘티벳영화’라는 점에서 영화사적 의의가 있다.

목차

1. 들어가며 - 페마 체덴(Pema Tseden)이냐, 완마차이단(萬瑪才旦)이냐
2. 페마 체덴의 영화역정
3. 구체적 작품분석 : 〈성스러운 돌〉(2005), 〈늙은 개〉(2011), 〈오색신검〉(2014)
4. 작품의 특징과 사회맥락적 의미
5. 나가며
〈參考文獻〉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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