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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정훈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경남사학회 역사와경계 역사와경계 제94집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47 - 7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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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논문은 16세기 조운제의 이해방향을 밝히기 위해 작성한 글이다. 15·16세기 조창제의 내외적인 변화양상을 고찰하여 지금까지의 견해와 다른 이해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 연구사적 의미를 두고자 한다.
15세기 후반에 성립한 9조창제는 운영구조에서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즉 예성강·한강변의 江倉은 水站기구를, 아산만의 공세곶창은 인근의 船軍조직을 각각 활용한 반면, 전라도의 漕倉만이 漕軍과 漕船을 배속시켜 조운활동을 수행하였다. 특히 漕軍과 漕船을 구비하지 못하였던 공세곶창은 海倉이었지만 江倉과 같은 관리체계에 편입되어 있었다.
그리고 16세기 조창제는 15세기의 재정립과정에서 진행되었던 수납체계의 재조정, 漕軍의 구제, 운하 굴착공사 그리고 私船의 활용 등 여러 사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였다. 그러면서도 8개 조창으로의 재편이나 공세곶창에 조군과 조선을 구비한 점은 이 시기의 주요 성과로 꼽을 수 있다. 이러한 공세곶창의 변화는 전라도 조창과 함께 海倉의 운영구조를 일원화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그리고 16세기 초기에 일시적으로 私船賃運의 사례가 늘어나기도 하지만, 기존의 견해처럼 수세구역의 대폭적인 축소나 私船賃運體制의 채택으로 인해 조창 중심의 조운체제(조창제)가 크게 동요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은 재검토가 필요하다. 16세기 조운제도는 ‘사선임운체제’ 보다 ‘조창제’를 여전히 주요한 조운방식으로 삼아 운영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15세기 조창제의 성과와 한계
Ⅲ. 16세기 조창제 변화의 추이
Ⅳ. 16세기 조창제의 이해 방향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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