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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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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대룡 (국민대학교) 양지현 (국민대학교) 이상헌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9권 제5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473 - 48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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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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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첨단 자율 기능을 탑재된 차량의 출현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기존 차량에 추가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ADAS)은 기존 차량에 추가된 이러한 자율 시스템들의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다수의 작동 모드를 가지는데 운전자들이 현재 수행중인 작동 모드를 잘못 인지하게 되면 교통사고가 일어날 수 있음이 관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적응 순항제어(Adaptive Cruise Control: ACC) 시스템을 장착한 자동화된 자동차의 운전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이를 정형 기법을 통한 분석과 피실험자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모드 혼동 발생여부를 검증하고 이를 개선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모드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에 대한 심성 모델의 정확성과 간결성뿐만 아니라 인터페이스 구현시 디스플레이의 명확성이 또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적응 순항 제어 시스템에 대한 기계의 상태 변환 모델 및 사용자의 모드 변환 모델
3. 운전자 모드 혼동 실험
4. 사용자 인터페이스 재설계 및 실험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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