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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선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사회학회 문화와 사회 문화와 사회 18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493 - 532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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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현재 미디어에서 가족 관계를 소재로 한 TV 예능 프로그램이 확산되는 현상에 대해 사회적 함의를 찾고 미디어의 공적 역할을 재고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론적으로는 하버마스를 위시한 공론장 이론을 재점검하여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미디어 사사화의 현실을 진단하고 공론장으로서 미디어의 위상을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미디어의 사사화는 좀 더 넓은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는바벡을 위시한 사회변동 이론을 도입하여 현재 글로벌한 변화와 우리 사회의 변화 특히 가족 관계의 변화와 이에 대한 미디어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벡은 21세기 사회 변화를 개인화에서 찾고 있으며 전통과 사회 제도가 해체되는 위험사회로 경고하고 있다. 현재 방송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사적 갈등과 변화된 가족 관계의 부각은 일시적인 문화 추세나 이데올로기로만 설명할 수 없고 벡이 제2의 근대화로 부르고 있는 사회 구조적 변화와 관계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에서는 현재 가족 관계를 다룬 예능 프로그램들의 급증과 인기 상승세를 개인화와 공공영역의 사사화가 미디어를 통해 사회 적응의 기제로 작용하고 재귀속화하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공론장 개념과 이론적 논쟁
Ⅲ. 21세기 한국 사회의 변화와 공적 영역의 사사화
Ⅳ. 미디어 사사화와 TV 예능 프로그램
Ⅴ. 맺음말
참고 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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