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동풀잎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9 - 51 (23page)
DOI
10.18023/kjece.2022.42.5.0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사회의 유아와 미디어를 둘러싼 다양한 사회문화적 담론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앞으로 유아와 미디어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국내외 유아와 미디어 관련 문헌들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미디어와 유아중심의 다양한 도덕적 공황과 사회문화적 관점들(예: 게임중독, 폭력성, 성 고정관념, 시력저하, 비만, 뇌 발달과 사회성 발달 저해)을 심도깊게 분석하였다. 또한 오랜 시간 형성되어진 ‘순수한 아동기’와 ‘강력한 미디어’라는 사회문화적 개념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유아와 미디어에 대한 관계를 다각적으로 바라보고, 기존의 유아 미디어 연구들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효과 패러다임과 이분법적 담론의 한계를 논의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기존의 고정되고 양극화된 미디어에 대한 제한적 관념에서 벗어나 보다 새롭고 열린 시각으로 한국사회의 유아와 미디어, 놀이, 학습문화를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시도는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이후 한국사회의 유아와 미디어에 대한 관점이 역동적으로 변화되는 현 시점에 유아와 미디어를 보다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고 바라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